[Analyst Column] OLED 패널 후발 업체, 고해상도 마스크 확보가 사업 관건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OLED 패널 사업에 진입하기 위해 BOE를 선두로 Visionox, Tianma 등에서 OLED 패널 개발과 상품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후발 업체들이 선두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제품 성능과 가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쫓아야 한다.

OLED 패널 사업 선두 주자인 삼성디스플레이는 유리로 만들어지는 rigid type OLED는 독점 시장을 유지하고 있고, LG디스플레이는 모바일용 OLED 패널은 PI 기판을 사용하는plastic(flexible) OLED 패널만을 생산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해상도가 점차 고해상도화로 이동함에 따라 OLED 역시 QD급 해상도를 지원하는 OLED 패널이 생산되고 있으나 real 해상도가 아닌 pentile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OLED 업계에서 선두 주자들이기 때문에 supply chain 역시 매우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재료 업체들을 포함하여 장비와 부품 업체들까지 이들 2 기업들과는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사업을 하고 있어 후발 업체들이 이들 업체들로부터 좋은 재료와 부품들을 공급 받기가 어렵다.

선발 업체들이 경쟁 업체들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한 전략으로서 자사에 공급하는 업체들이 경쟁 업체 또는 후발 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산업 생태계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이러한 선발 업체들의 전략에 의해 후발 업체들은 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없다.

대표적인 부품이 고해상도에 필수적인 shadow mask이다.  Fine metal mask라고 알려진 이mask는 RGB 구조의 고해상도 OLED를 생산하기 위한 필수 부품으로서, 특히 300ppi 이상의 고해상도 OLED를 만들기 위해서는 40um 정도의 박판으로 된 shadow mask가 필요하나 후발 업체들은 현재 이 mask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업체를 찾기 어렵다.

BOE는 shadow mask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WRGB 구조의 OLED 개발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WRGB OLED는 발광재료를 적층하여 사용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fine metal mask가 필요하지 않다.  WRGB OLED는 white 광을 만들고 color filter를 통해 색상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Tianma에서는 shadow mask를 분할한 slot type mask를 개발 중에 있다.

186

<Tianma, divided mask slot type>

 

이충훈 / 수석 애널리스트 / 유비산업리서치 / ubiyi@ubiresearch.co.kr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