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OLED TV 출시? LG, 대응전략 짜는 등 고심…外

[조선비즈=김광영 기자] 삼성전자의 OLED(올레드) TV 출시설은 잊을만 하면 나온다.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QD-OLED) 패널로 고가 TV 라인업을 꾸리는데, LG디스플레이의 WOLED(화이트 OLED) 패널로도 TV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루머가 현실화 한다면, 삼성전자는 QD디스플레이 TV와 OLED TV를 새로운 고가 TV 라인업으로 내세울 수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사장은 올해 상반기 증권가를 중심으로 퍼진 OLED TV 출시설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직접 밝혔다. 그런데 내년 TV 라인업 발표를 앞둔 삼성전자가 OLED TV를 출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다시 고개를 든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내년 QD디스플레이 패널 공급 상황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전망 탓이다. 상대적으로 OLED 수급량이 많은 LG전자가 프리미엄 TV 시장을 OLED TV를 활용해 장악할 경우, 고가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밀릴 수 있다. 삼성전자가 향후 T사업전략을 최근 미세하게 틀었다는 정보가 하나 둘 접수된다.

[한국경제=배성수 기자] 삼성전자의 폴더블(Foldable·접는) 스마트폰이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폴더블폰과 함께 일반 직사각형(바) 폼팩터(특정 기기형태) 뒤를 이을 ‘롤러블(Rollable·돌돌 마는)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13일 외신 오와이프라이스(oyprice)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에 ‘슬라이딩 확장 디스플레이’라고 명명한 기술 특허를 새롭게 출원했습니다. 해당 특허는 롤러블폰으로 추정되는 스마트폰 디자인에 대한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특허를 보면 롤러블폰은 마치 두루마리처럼 펼쳐지는 형태로 구동됩니다. 고정된 부분을 기준으로 화면이 펼쳐지는 구조입니다. 롤러 주위 기기 자체 내부에서 구부려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덕분입니다. 삼성전자가 롤러블폰 관련 특허를 출원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을 미루어보면 롤러블폰 출시를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연이은 롤러블폰 기술 특허 출원과 함께 ‘갤럭시Z롤’, ‘갤럭시Z슬라이드’ 등 롤러블폰과 관련된 것으로 파악되는 상표권도 출원했는데요,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5월세계정보디스플레이 학회(SID)가 주최하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1’ 전시회에서 ‘슬라이더블 디스플레이’ 컨셉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 김보경 김영신 정윤주 기자] 세계 최대 산업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2’가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2년 만에 열린다. 14일로 꼭 53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CES 2022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방역 체계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로 속속 전환하는 가운데 열리는 첫 대형 산업 전시회여서 이전의 행사보다 더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미래 산업 생태계를 총망라하는 장이 될 CES 2022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들의 발걸음도 분주하다. 독일 베를린 ‘IFA’,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와 함께 세계 3대 전자·IT 전시회로 불리는 CES는 참가 기업과 방문자 숫자 면에서 단연 최대 규모의 행사다.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1월 초에 개최되는 만큼 글로벌 기업들의 한 해 기술과 제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글로벌 산업계를 미리 조망해 볼 수 있는 ‘예고편’이자 기술력을 겨루는 ‘자존심의 대결장’으로 평가된다.

[한국경제=송형석 기자] LG전자는 자사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사진)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하는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에 3년 연속 올랐다고 14일 발표했다. TV 제품이 3년 연속으로 선정된 첫 사례다. 올해 최고 발명품 중 TV 제품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했다. LG 올레드 TV(모델명 C1)는 타임이 발표한 ‘올해 최고의 발명품 100선(The 100 Best Inventions of 2021)’ 중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뽑혔다. 타임은 LG 올레드 TV에 대해 “자발광으로 훌륭한 색상과 선명한 이미지, 명암비를 구현하는 최고의 TV”라고 소개했다. 타임은 또 올해 출시돼 눈길을 끈 제품과 서비스를 다루는 특별 언급(Special Mentions) 항목에서 차세대 올레드 TV인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1)를 호평하기도 했다.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전무)은 “더 진화한 LG 올레드 TV를 앞세워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