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격 임박’ 삼성판 OLED TV…LG와 어떤 차별화 둘까…外

[이데일리=신중섭 기자] 삼성전자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가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인 ‘CES 2022’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삼성은 현재 OLED TV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 WOLED(화이트OLED)가 아닌 삼성디스플레이의 퀀텀닷 디스플레이(QD-OLED)를 내세워 제품 ‘차별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와 이에 앞서 열리는 TV판 언팩 행사 ‘삼성 퍼스트룩’에서 OLED TV를 공개할 예정이다. TV 업계에서 삼성전자의 OLED TV 출시는 주목할 만한 일이다. 삼성전자가 OLED TV에 최초로 도전해서가 아니라 ‘다시’ 도전한다는 점에서다. 사실 삼성전자는 지난 2012년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55인치 OLED 패널을 공급받고 양산 직전까지 갔으나 수율(완성품 중 양품 비율) 문제로 사업을 포기한 바 있다. 그 사이 LG디스플레이는 TV용 OLED 양산에 들어갔고 LG전자(066570)를 중심으로 글로벌 OLED 시장 규모는 점진적으로 성장해왔다. OLED TV를 출시하는 글로벌 TV업체는 2013년 한 곳에 불과했으나 올해 20개로 확대됐다. LG디스플레이는 유일한 대형 OLED 양산 업체로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파인낸셜뉴스=구자윤 기자]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 시리즈가 또 다른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 시리즈처럼 위아래로 접힐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6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렛츠고디지털은 삼성전자가 이 같은 내용의 특허를 지난 2019년 8월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 출원해 이달 2일 승인을 받았다며 이 같이 전했다. 그동안 출시된 갤럭시Z폴드 시리즈는 세로축으로 좌우로 책처럼 접고 펼쳐지는 반면 갤럭시Z플립 시리즈는 가로축으로 화장품 콤팩트처럼 접고 펼쳐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특허 속 갤럭시Z폴드는 갤럭시Z플립처럼 위아래로 접히는 것이 눈에 띈다. 접었을 때는 과거 PDA(개인정보단말기)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또 노치는 없지만 카메라를 위한 펀치홀이 두 개 달려 있다. 다만 삼성전자는 이미 한 발 더 나아가 갤럭시Z폴드3에서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를 도입한 상태다. 해당 특허는 2년 전 제출했던 자료이기에 실제 제품이 이 같은 형태로 나올 지는 미지수다.

[전자신문=양민하 기자] 중국 제조사 오포(Oppo)의 ‘롤러블’ 스마트폰 특허가 공개됐다. 전체적인 외형이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3’와 비슷한 듯 다르다. IT 전문매체 레츠고디지털은 15일(현지시각) 오포가 위아래로 화면을 늘릴 수 있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는 ‘디스플레이 장치’라는 제목으로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포의 이번 특허는 기기 내부 구성요소와 슬라이딩 방식에 초점을 맞췄다. 기어와 롤러가 있는 레일 시스템이 적용됐다. 지지판과 함께 디스플레이를 부드럽게 빼낼 수 있다. 레츠고디지털은 해당 특허를 기반으로 예상 렌더링을 제작했다. 가장 큰 특징은 한 손에 쥘 수 있는 작은 크기다. 삼성 Z플립은 화면을 반으로 접는다면 오포는 스크린을 안쪽으로 넣는다. 기기 내부에 말려있던 화면이 나오는 구조기 때문에 두께가 일반 ‘바(Bar)’형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 않다. 화면을 축소·확대하는 경우 기기 상단이 움직인다. 폴더블폰 단점으로 꼽히는 ‘주름’도 눈에 띄지 않는다. 후면엔 가로로 배치된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됐다. 전면 카메라는 화면 밑으로 숨겨 완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했다. 오포는 지난 8월 3세대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레츠고디지털은 “롤러블의 장점은 힌지(경첩)가 없다는 것”이라며 “삼성은 3세대에 걸쳐 ‘주름’을 개선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다”고 전했다. 오포는 지난해 11월 롤러블폰 콘셉트 ‘오포X2021’을 깜짝 공개한 바 있다. 당시 LG전자가 곧 롤러블폰을 선보인다는 예상이 나오던 중 먼저 시제품을 내놨다. 다만 이는 화면을 가로로 늘리는 형태였다.

[중앙일보=김태윤 기자] 구글이 차세대 폴더블폰 출시를 잠정 포기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8월 발표한 갤럭시Z 시리즈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단기적으로 삼성이 반사이익을 얻겠지만 폴더블폰 시장 확대엔 부정적이라는 분석이다. 구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이 차세대 폴더블폰인 ‘픽셀 폴드’를 출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올해는 물론 내년 상반기에도 출시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시장에선 픽셀 폴드가 올해 또는 내년 초 출시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픽셀 폴드는 구글이 ‘패스포트(passport)’라는 코드명으로 지난 2년간 준비한 제품이다. 앞서 유명 정보기술(IT) 팁스터(정보 유출자)인 에반 블래스 등은 “픽셀 폴드가 올해 안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IT 매체 나인투파이브맥 역시 최근 “픽셀 폴드가 올해 4분기 또는 내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픽셀 폴드는 삼성의 갤럭시Z 폴드3처럼 밖으로 접히는 ‘아웃폴딩’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픽셀 폴드의 경쟁력이 크지 않고,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삼성전자와 경쟁하는 것은 불리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밝혔다. IT 매체 폰아레나 역시 이날 “덜 구워진(완벽하지 않은) 제품을 서둘러 내놓는 것보다는 출시를 미루는 것이 낫다”고 분석했다. 구글과 달리 중국 업체들의 차세대 폴더블폰 출시는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IT 매체 GSM아레나에 따르면, 화웨이는 이르면 연내에 갤럭시Z 플립3과 같은 폼팩터(외관)의 폴더블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샤오미 역시 클램셀(조개껍질) 형태의 폴더블폰 신제품을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