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아이패드 발표 미루는 애플의 셈법… “삼성 패널 독점 우려”…外

[조선비즈=박진우 기자] 애플이 대표 태블릿 PC 아이패드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적용한다는 큰 줄기를 확정했지만, LG디스플레이가 해당 패널의 상품화를 하기 전까지는 OLED 아이패드를 발표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플래그십(최상위) 라인업인 아이패드 프로 등에 적용된 미니발광다이오드(LED)를 수년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애플의 첫 OLED 스마트폰이었던 아이폰X(텐)에 삼성디스플레이가 패널 100%를 공급했던 사례와 비교되는데, 하나의 공급업체에 패널 공급 권한을 주는 것보다 공급망을 다원화하는 것이 안정적인 제품 운영에 유리하다는 애플의 판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8일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에 장착된 미니LED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은 약 205달러로, OLED 패널 원가인 175달러와 비교해 15% 비싸다. 약 30달러의 원가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LG디스플레이가 정보기술(IT)용 OLED 패널을 본격적으로 양산하는 시점까지 OLED 아이패드를 내놓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니LED의 경우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한국 업체를 비롯해 중국 업체까지 다양한 공급망을 형성하고 있고, 애플이 제시한 조건에 맞춰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받을 수 있지만, IT용 OLED는 그렇지 않다. 현재 IT용 OLED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15.6인치, 13.3인치 등 다양한 형태의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또 12.4인치, 14.6인치 등 여러 크기의 OLED 패널 양산에도 들어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에만 크기가 다른 10종의 OLED 패널을 갖추기로 했다.

[연합뉴스=김철선 기자] 삼성디스플레이는 협력사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24개 협력사 및 기업신용평가사 ‘이크레더블’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협약을 통해 ESG 경영 도입을 추진하는 협력사들에 전문 기관의 ESG 역량 평가와 경영 컨설팅 등 ESG 경영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재호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은 “개별 기업을 넘어 공급망에 속해 있는 모든 협력업체가 함께 ESG 경영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협력사들의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해 지원과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24개 협력사를 시작으로 ESG 경영 지원 대상 기업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문화일보=곽선미 기자, 이정민 기자] 2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산업전시회인 ‘세계소비자가전박람회(CES) 2022’가 5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속 첫 대형 산업 행사지만 코로나19 등 영향이 여전해 가전업체·바이어 등의 참가 열기가 당장 과거 수준을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17일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내년 1월 5~8일 열리는 CES 2022에는 1600개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20년 CES 당시 4400개 업체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준이다. 중국 중소가전업체들을 비롯해 세계 가전업체들의 참여도가 낮다. 업계 관계자는 “숙소와 항공권 예약이 한창인데, 중국의 참석이 저조하면서 항공에 비해 현지 호텔 예약이 생각보다 순조롭다”고 말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CES 오프라인 행사에 불참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LG디스플레이는 그동안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바이어 대상 전시를 주로 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어가 상당수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돼 이번엔 온라인만 참여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LG전자는 지난달 말 행사 주최 측에 오프라인 행사에 참석한다고 통보했으나, 아직 전시 규모를 확정하지 못했다.

[아시아투데이=박완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액정표시장치(LCD) 의존도를 줄이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생산량을 높인다. 기술 격차를 이뤄낸 OLED 기술력을 필두로 LCD 생산 비중을 차츰 줄여 사업 체질 개선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17일 증권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LCD 사업 비중을 줄이고 40%대인 OLED 비중을 연말까지 54.3%까지 높이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OLED 목표 출고량 800만대를 달성한다면, OLED가 주력 상품으로 자리 잡는 시기는 앞당겨질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5289억원)은 전년 대비 24.6% 급감했다. OLED 호황에도 LCD 가격 하락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대형 OLED 패널을 생산하는 경쟁력을 보유했지만, 영업이익 대부분은 아직 LCD에서 나온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중순부터 1년 가까이 오르던 TV용 LCD 가격은 지난 7월 정점에 도달한 이후 4개월 연속 하락세다. 7월 228달러였던 LCD TV 패널 가격은(55인치) 이달 초 41% 하락한 135달러까지 떨어졌다. 업계에선 내년 초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LCD 비중을 줄이기 위해 최근 대형 OLED 뿐 아니라 중소형 부문 투자에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