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차세대 QD OLED 양산 시작…外

[한국경제=송형석 기자] 삼성의 신무기인 QD OLED(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가 양산에 들어갔다. QD가 장착된 제품이 내년 글로벌 TV 시장의 ‘메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충남 아산캠퍼스 Q1라인에서 QD 디스플레이 양산을 시작했다. 지난해 7월 QD 설비 반입을 시작한 지 1년4개월 만이다. 양산 기념 출하식은 30일로 예정돼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 디스플레이 생산능력은 8.5세대(2200×2500㎜) 원장 기준 월 3만 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55인치와 65인치 TV 약 100만 대를 만들 수 있는 규모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 디스플레이를 삼성전자, 소니 등 주요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새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제품은 내년에 첫선을 보인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인 ‘CES 2022’에서 QD TV를 공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 양산으로 세계 TV 시장 1~2위를 다투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샅바 싸움’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TV 시장은 정체기를 맞았지만 프리미엄 제품군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서다. 올해까지는 LG디스플레이가 만든 화이트 OLED 패널이 들어간 제품이 강세였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OLED TV 출하량은 153만9000대로 전년 동기보다 65% 증가했다. 삼성의 QD도 OLED지만 LG디스플레이의 화이트 OLED와는 기술적인 차이가 있다. 백색이 아닌 청색층을 광원으로 쓰고 색상도 더욱 선명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게 삼성 측 설명이다. 관건은 물량이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얼마만큼 빨리 생산량을 늘리느냐에 따라 업계 분위기가 달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주경제=김수지 기자] 내년부터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이 본격 개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형 OLED 패널의 공급 부족론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기업의 대형 OLED 패널 캐파(CAPA·생산능력) 확보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OLED TV 공급자간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수요가 늘면서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2013년 유일하게 OLED TV 판매를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 OLED TV를 판매하는 기업은 약 20개에 달한다. 일본의 소니, 파나소닉, 유럽 뱅앤올룹슨, 필립스, 그룬딕 등 주요 TV 업체들이 LG전자의 뒤를 이어 OLED TV 생산에 나섰다. 삼성전자도 내년 CES 2022에서 OLED 기반의 퀀텀닷(QD) TV를 공개할 가능성이 크다. 디스플레이 업계도 자연스레 TV에 사용되는 대형 OLED 패널에 주목하고 있다. 당초 업계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게 대형 OLED 패널을 생산했었다.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도 이 같은 패널 생산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30일 충남 아산캠퍼스 8.5세대(2200x2500mm) Q1 라인에서 QD-OLED 양산 출하식을 연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삼성전자와 소니 등 주요 고객사에 TV에 적용할 대형 OLED 패널을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LG디스플레이에 이은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 생산 가세에도 수요 대비 공급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데 있다. LG디스플레이는 국내 파주공장과 중국 광저우 공장에서 대형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연간 생산량은 약 800만장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삼성디스플레이는 유일한 QD-OLED 생산 라인인 아산캠퍼스 Q1 라인에서 연간 최대 100만장의 패널을 생산할 전망이다. 양사 도합 최대 900만장의 대형 OLED 패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디지털데일리=김도현 기자] 한국 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주도권 강화에 나선다. 중국이 진출 못 한 대형 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는 게 목표다. LG디스플레이에 이어 삼성디스플레이도 참전을 앞두고 있다. 양사는 각각 화이트(W)와 블루(B) 발광원을 채택해 ‘청백전’을 예고했다. LG 이어 삼성 ‘대형 OLED’ 합류=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30일 충남 아산캠퍼스 Q1 라인에서 퀀텀닷(QD)-OLED 양산 출하식을 진행한다. 투자를 공식화한 지 약 2년 만에 정식 제품이 나오는 셈이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액정표시장치(LCD) 공장 일부를 QD 전용라인으로 전환했다. 작년 8월 장비 반입을 시작했고 연말부터 시범 생산에 돌입했다. 생산능력은 8.5세대(2200x2500mm) 기준 월 3만장이다. 55인치 및 65인치 TV를 약 100만대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초기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일본 소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QD-OLED TV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대형 OLED 시장은 LG디스플레이 독무대였다. LG전자를 비롯한 19곳 OLED TV 진영의 패널을 LG디스플레이가 단독 공급했다. 중국 광저우 팹 생산능력 확대로 내년에는 연간 1000만대 판매가 목표다. LG디스플레이는 삼성디스플레이 진입으로 경쟁 심화보다는 산업 자체가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전체 TV 시장에서 OLED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10% 미만이다. TV 세계 1위 삼성전자가 뛰어들면 판도 변화는 기정사실화다.

[이데일리=노우리 기자] LG전자 올레드(OLEDㆍ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해외 유력 매체들이 선정한 ‘올해 최고 게이밍 TV’를 석권했다. LG 올레드 TV는 △1ms 응답속도 △지싱크호환(G-SYNC Compatible), 라데온프리싱크(Radeon FreeSync)와 같은 그래픽 호환 기능 △간단한 조작만으로 게임 장르별 화질·음질 등 게이밍 환경을 최적화해주는 게임 옵티마이저(Game Optimizer) △폭넓은 HDMI 2.1 지원 등을 두루 갖췄다. 업계 최초로 4K(3840×2160) 120Hz 주사율에서도 차세대 게이밍 특화 영상처리기능 ‘돌비비전 게이밍(Dolby Vision Gaming)’도 지원한다. LG전자가 올해 선보인 차세대 올레드 TV인 LG 올레드 에보(evo, G1)는 최근 영국에서 열린 TV 비교 평가(HDTVtest Shootout)에서 최고 게이밍 TV로 선정됐다. 미국 리뷰 전문매체 리뷰드닷컴(Reviewed.com)은 LG 올레드 TV(C1)를 최고 게이밍 TV(BEST TV FOR GAMING)로 선정하고 “올해 최고 TV일 뿐만 아니라 게임을 위해 구입할 수 있는 최고 TV”라고 호평했다. 영국 IT 매체 트러스티드리뷰(Trusted Review)는 LG 올레드 TV(C1)에 평가 점수 5점 만점과 함께 적극적으로 추천(Highly Recommended)하며 최고 게이밍 TV로 선정했다. 매체는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탁월한 성능으로 게이머나 영화 감상자에게 더 매력적인 TV”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