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중국 의존도 줄인다” LG디스플레이와 손잡는 삼성전자…外

[조선비즈=박진우 기자] 삼성전자가 내년 액정표시장치(LCD) TV의 패널 공급망을 재정비한다. 중국 LCD 패널의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그간 패널 가격 협상력이 떨어진 데 따른 것이다. 중국 업체 비중이 낮아지는 만큼 삼성전자는 일본 샤프와 경쟁사인 LG디스플레이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계열사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LCD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1일 전자 업계와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VD(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는 내년 LG디스플레이와 샤프로부터 공급받는 LCD 수량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이는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것으로, 한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중국 업체와 타국 업체들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다. 현재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전체 TV 물량의 대부분은 LCD TV로, 중국 LCD 비중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TV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미니발광다이오드(LED) TV 네오 QLED도 중화권으로 묶이는 대만 AOU 비중이 높다. 매출 기준으로 15년 연속 세계 TV 시장 점유율 1위 삼성전자의 공급망 변화는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게 전자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화권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 업체의 힘을 빼기 위한 수단으로 샤프와 LG디스플레이를 활용한다는 계획은 삼성전자가 그만큼 공급망을 수월하게 관리하고 싶다는 의지가 깔린 것이다”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샤프가 대만 폭스콘에 인수된 지난 2017년부터 거래를 중단했지만, 최근 거래를 재개했다.

[전자신문=김용주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30일 출하식을 열고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 OLED) 디스플레이(이하 QD디스플레이)를 양산하면서 OLED TV 시대가 활짝 열렸다. 세계 1위 TV 업체가 OLED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어서 시장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OLED 생태계 확대로 패널 가격 하락과 OLED TV 대중화라는 선순환도 기대된다. LCD 패권을 차지한 중국 추격을 뿌리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주도권을 갖는다는 의미도 있다. 삼성은 QD디스플레이 수율을 끌어올리고 양산라인 증설 시점을 결정해야 하는 과제를 부여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 양산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투자 선언 이후 2년여 만이다. 이 부회장은 2019년 10월 QD디스플레이 투자를 선언했다.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자,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을 혁신한다는 비전이었다. 삼성디스플레이 아산 Q1라인에 월 3만대 양산라인을 구축하고 지난해 12월 시험 가동, 1년 만에 양산에 성공했다. 수율 50%를 달성했고, 내년 70% 달성이 목표인 것으로 전해졌다. 8.5세대 Q1라인 월 생산능력은 3만장이다. 8.5세대 원판에서는 65인치 패널 3장, 55인치 패널 2장을 잘라낸다. 산술로는 연간 TV 180만대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수율 70%를 가정하면 126만대로 줄어든다. 이 물량을 삼성전자, 소니 등 복수 고객사가 받는다. 불량, AS물량까지 감안하면 삼성전자가 실제 만드는 QD OLED TV는 연간 60만~70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 연간 TV 판매량을 5000만대로 가정하면 2%가 못 된다. QD디스플레이 수율 향상과 양산라인 확대가 절실하다. 내년 1월 5일 개막하는 2022 북미가전전시회(CES)에 삼성전자가 어떤 QD OLED TV를 들고 나올지 최대 관심사다. 화면 크기와 브랜드명, 화질 등이 베일에 가려졌다. 발열을 얼마나 잡는지도 관건이다. 발열을 잡지 못하면 화면이 두꺼워진다. 삼성 QD OLED TV 글로벌 전역 출시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초기 높은 원가를 고려하면 TV 가격은 1000만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신문=양민하 기자] 화웨이가 곧 출시할 ‘플립형’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가 나왔다.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3’와 유사한 클램쉘(조개껍데기) 형태로, 새로운 힌지(경첩)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IT 전문매체 GSM아레나는 29일(현지시각) 화웨이가 차세대 힌지 시스템이 적용된 폴더블폰 ‘메이트V(가칭)’를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화웨이는 그간 새로운 폴더블폰에 적용할 새로운 힌지 시스템을 개발해왔으며, 최근 해당 힌지의 양산을 시작했다. 개선된 힌지 시스템은 더 적은 수의 부품을 사용, 전체적으로 더 단순한 구조를 갖춰 비용을 낮추고 안정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삼성 폴더블폰과 유사하다. 삼성 ‘Z플립3’, 모토로라 ‘레이저’ 등과 같이 세로로 접었다 펼 수 있는 형태다. 화면을 접으면 거의 정사각형에 가깝다.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휴대성을 높였다. 다양한 색상 옵션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화웨이가 새롭게 선보일 플립형 폴더블폰이 어떤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출지는 의견이 갈린다. 화웨이 특허를 기반으로 제작된 예상 렌더링 속 외부 디스플레이는 1.35인치로, 시간 및 간단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다. 이 외에도 커버 화면이 없는 형태 등 다양한 렌더링이 등장했으나 공식 디자인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뉴시스=김경택 기자] 파인텍은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과 47억원 규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조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5.82%에 해당하는 규모로 계약기간은 내년 11월30일까지다.

[인더뉴스=양귀남 기자] DB금융투자는 30일 이녹스첨단소재에 대해 OLED 부품의 고객과 아이템의 확대로 최대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목표주가는 5만 5000원,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DB금융투자는 4분기 비수기에도 이녹스첨단소재의 호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어규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녹스첨단소재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395억 원, 영업이익 294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3.3%, 143% 증가한 수치를 예상한다”며 “비수기에도 호실적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DB금융투자는 ▲LG디스플레이 WOLED TV용 패널 공급증가 ▲신규 아이폰 및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판매 호조 ▲중국향 중소형 부품 판매 증가 등의 영향으로 OLED관련 부품의 재고조정이 예년대비 완만할 것으로 판단했다. 고객과 아이템의 확대로 올해와 내년 각각 최대 실적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다. 대형 OLED TV용 봉지소재 공급 증가와 중소형 OLED용 제품 및 고객 확대가 전체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DB금융투자는 올해 연간 실적은 매출액 4846억 원, 영업이익 937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4.1%, 114% 증가한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의 봉지소재 수요 증가와 중소형 OLED용 제품 및 고객 확대가 전체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