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DS, ‘디스플레이 미래기술 포럼’ 개최…2035년 전망 논의…外

[아시아투데이=박완준 기자]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KIDS)와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EDIRAK)은 오는 10일 ‘디스플레이 미래기술 포럼’을 공동 주관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디스플레이 미래기술 2035’를 발표한다. 디스플레이 미래기술 2035은 디스플레이 분야 전문가들의 시각에서 미래의 기술니즈, 도전과제와 유망기술을 구체화했다. 그 결과 3대 기술니즈·미래상(맞춤형 디스플레이, 디지털 현실, 그린 디스플레이), 9대 도전과제와 10개의 유망기술을 도출했다. KIDS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끊임없는 미래기술을 고민하며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기술을 논의해 기술발전을 이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현장 참석 인원에 제한을 두고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열릴 예정이다

[한국경제=최수진 기자] 폴더블폰에 비길 만한 새로운 폼팩터(특정적 기기 형태)인 ‘롤러블폰’ 선두주자로 꼽히던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한 뒤 중국 업체가 롤러블폰을 선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6일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는 오는 14일 ‘오포 이노데이 2021’ 행사를 열고 롤러블폰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포는 지난해 11월 정식 상용화 단계 이전의 롤러블폰 시제품인 ‘OPPOX2021’을 처음 공개했다. 이번에는 콘셉트폰을 선보이는 데 그치지 않고 공식 개발된 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점쳐진다. 오포의 롤러블폰은 6.7인치에서 최대 7.4인치까지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른쪽 센서를 터치하거나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는 동작을 통해 화면을 늘린다. 롤러블폰은 폴더블폰과 같이 경첩(힌지)을 써 접었다 펴는 구조가 아니라 디스플레이가 길게 늘어나는 형식. 폴더블폰의 단점으로 꼽힌 경첩 부분의 주름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호평을 받기도 했다.

[디지털투데이=추현우 기자] 중국의 종합 가전기업 TCL이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결합한 새로운 콘셉트폰을 선보였다. 6일(현지시간) 폰아레나에 따르면, TCL은 중국에서 열린 DCT 2021 기술 학회에서 새로운 개념의 폴드앤롤(Fold’n Roll) 콘셉트폰을 공개해 시선을 끌었다. 6.8인치 폴드앤롤 디스플레이를 열면 8.5인치 크기로 늘어나고, 다시 말아 펼치면 최대 10인치 태블릿 형태로 변신한다. 삼성 Z 폴드처럼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 LG 롤러블처럼 말아서 디스플레이 면적을 확장할 수 있는 롤링 기능을 하나로 합친 제품이다. 폴드앤롤 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을 사용하며 최대 5120×1440픽셀 해상도와 1000니트(nits)의 최대 밝기, 최대 240Hz 고주사율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기술 시현용 시제품인 만큼 구체적인 제품 사양이나 예상 가격 등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폰아레나는 TCL의 폴드앤롤 콘셉트폰이 기능성은 탁월하지만, 디스플레이 특성상 양산에 적합한 생산성을 지닌 것인지, 일상 사용에 문제없을 정도로 충분한 내구성을 지닌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화웨이, 샤오미 등 다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폴더블폰 시제품을 선보인 바 있지만, 제품화와 양산에 성공한 제품은 극소수다. 현재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 Z 폴드와 Z 플립 시리즈가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

[중앙일보=김태윤 기자] 삼성전자는 모두 유임될 것이란 시장의 예상을 깨고 임기가 28개월 남은 대표이사 3인방을 전격 교체했다. ‘뉴삼성’의 기치를 내건 이 부회장이 ‘세대교체’라는 결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한종희 소비자가전(CE)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과 정현호 사업지원 테스크포스(TF) 사장을 각각 부회장으로 승진시켜 힘을 실어줬다. 특히 소비자가전(CE)과 IT‧모바일(IM) 부문을 통합해 한종희 부회장(세트 통합 부문장)에게 맡긴 것은 예상치 못한 인사였다. 그간 삼성전자 내부에서조차 “CE와 IM 부문이 다른 회사처럼 따로 움직인다”는 불만이 많았는데, 이를 반영한 인사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차 측은 “세트 사업은 통합 리더십 체제를 출범함으로써 조직간 경계를 뛰어넘는 전사 차원의 시너지 창출과 고객경험 중심의 차별화한 제품‧서비스 기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메모리 반도체 전문가인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은 삼성전자로 돌아와 대표이사 사장 겸 반도체(DS) 부문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됐다. 전형적인 성과주의 인사다. 경 사장은 지난해 삼성전기 경영을 맡아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역대 최대실적을 이끌었다. DS 부문 경영지원실장이던 박학규 사장이 세트 부문 경영지원실장으로 옮긴 것도 삼성 안팎에선 ‘엄청난 변화’라는 반응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은 물론 삼성전자 내부 조직 간 벽을 허물면서 동시에 조직에 긴장을 주는 효과를 노린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