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BOE, 내년 아이폰 OLED 2배 공급… 입지 흔들리는 삼성·LG…外

[조선비즈=윤진우 기자] 중국 최대 디스플레이 업체 BOE가 최근 애플 아이폰13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공급을 시작하면서 중소형 OLED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지난 9월 애플로부터 공급에 대한 조건부 승인을 받고 두 달여 만에 본격적인 공급을 시작한 것이다. 8일 전자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BOE는 지난달 말부터 애플의 아이폰13용 OLED 패널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공급물량은 아이폰12 교체용(리퍼비시) 500만대를 포함해 1600만대 규모로 알려졌다. BOE가 생산한 OLED 패널은 내년 생산하는 아이폰13에 탑재된다. 올해 생산하는 아이폰13에는 이미 계약된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이 탑재되기 때문이다. 중국 경제 매체 북경상보는 최근 “쓰촨(四川)성 몐양(綿陽)에 있는 BOE B11 공장에서 생산되는 애플 아이폰용 OLED 패널의 출하량이 뚜렷하게 증가했다”라며 “BOE 측은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지만, 내부 소식통이 BOE 몐양 공장에서 아이폰13용 패널을 차질 없이 양산, 출하하고 있다고 밝혔다”라고 전했다.

[조선일보=김성민 기자] 애플의 팀 쿡 CEO가 중국 내 사업을 위해 2016년 중국과 2750억달러 규모의 비밀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애플이 중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공급업체의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중국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며, 중국 대학과 테크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2750억달러(324조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했다는 것이다. 유독 중국 앞에서만 작아지는 애플의 현실태를 보여주는 사례다. 애플은 작년 연간 매출의 19%를 중국에서 거뒀다. 미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7일(현지시각) 애플 내부 문서와 익명의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애플의 팀 쿡 CEO가 중국 내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법적 제재 등을 피하기 위해 중국 정부 관리들과 비밀 계약을 맺었다고 보도했다.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팀 쿡 CEO는 2016년 애플이 중국 경제에 충분히 기여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중국 정부 관리들과 만나 5년짜리 비밀 계약을 체결했다. 팀 쿡은 애플의 최고운영책임자인 제프 윌리암스, 대관업무 책임자인 리사 잭슨과 함께 중국 중난하이에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1250단어짜리 양해각서를 작성했다.

중국이 지난해 세계 최대 자동차 디스플레이 생산국에 오른 데 이어, 올해에도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거대하고 탄탄한 자동차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커 온 BOE, 티안마 등은 개별 브랜드로 세계 1위인 LG디스플레이를 턱밑까지 쫓고 있다. 최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서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저변을 넓히는 등 전반적으로 중국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별로 묶으면 중국은 2019년 14.1%에서 올해 36.6%로 두 배 이상 증가하며 세계 최대 생산국 반열에 올랐다. 대만과 일본이 26%, 23.4%로 뒤를 이었으나, 하락세라는 점에서 중국과 차이를 보인다. 한국은 LG디스플레이가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장 점유율 0.1%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디일렉=이기종 기자] 애플이 내년 아이폰 신제품에 전면 카메라 구멍만 남긴 ‘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한다. 화면 상단 움푹 패인 노치 디자인 대신 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풀스크린 구현에 한층 가까워질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하반기 출시할 아이폰14(가칭) 시리즈 상위(프로) 라인업에 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기로 확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홀 디스플레이란 화면 상단 일부가 아래로 움푹 패인 노치 디자인 대신 전면 카메라 모듈 렌즈 구멍만 남기는 기술을 말한다. 패널 중간에 카메라 렌즈를 투과하는 구멍(홀)을 만들어 홀 디스플레이를 구현한다. 홀 주변부 화질과 색 편차를 최소화해야 사용자 몰입감을 확대할 수 있다. 지난 6일 필옵틱스가 공시한 삼성디스플레이와의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공급계약이 내년 아이폰14 시리즈의 홀 디스플레이 구현을 위한 레이저 시스템으로 추정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홀 디스플레이 구현을 위해 레이저 에칭 장비인 ‘히아'(HIAA·Hole In Active Area)를 사용해왔다. 히아 장비는 필옵틱스 레이저 시스템과 원익IPS 진공 챔버로 구성된다. 이날 필옵틱스는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 공장에 269억원 규모 장비를 내년 12월까지 납품한다고 밝혔다. 전체 4종인 내년 아이폰14 시리즈에서 홀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프로 라인업은 6.06인치 프로와 6.7인치 프로맥스 2종이다. 하위 라인업인 6.06인치 기본형 모델과 6.7인치 맥스 모델은 기존처럼 노치 디자인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