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패널 사용한 ‘삼성 OLED TV’ 나온다…外

[전자신문=박소라 기자]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구매를 확정했다. 삼성이 OLED TV 시장에 뛰어드는 데 LG패널을 채택하는 ‘조 단위 빅딜’로, 산업 생태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삼성은 내년 초 QD-OLED TV과 LG 패널을 탑재한 OLED TV 라인업을 구축, 프리미엄 TV 비중을 10% 이상 확대하고 세계 1위 TV 자리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공급 받기로 결정했다. 삼성과 LG디스플레이는 공급 물량과 가격, 라인업 배치 등 최종 협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OLED 패널을 공급받기로 한 건 수급 한계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CES 2022’에서 QD-OLED TV를 처음 공개한다. 삼성 QD-OLED TV는 파란빛을 내는 청색 OLED 위에 QD 컬러 필터를 추가한 TV다. 제품은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능력(캐파)은 부족한 상황이다. 삼성 QD-디스플레이는 연간 100만대 수준으로, 삼성전자의 한 해 TV 출하량인 약 4500만대에 크게 못 미친다. 신제품 TV 시장은 단기에 승부를 봐야 하는 만큼 ‘물량 승부’가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OLED TV 라인업도 다변화한다. QD-OLED TV와 별도로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을 탑재한 OLED TV를 선보인다. 내년에 200만대 이상의 OLED TV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반면에 LG디스플레이는 공급 능력이 충분하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대형 OLED 패널 업체다. 내년이면 연간 1000만대 규모의 OLED 생산 규모를 갖추게 된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LG디스플레이로부터 수백만대 분량의 TV OLED 패널을 공급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매일경제=양연호 기자] LG디스플레이에서 개발한 ‘노트북용 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이 2021년 49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현재까지 노트북용으로 출시된 접히는(폴더블) 디스플레이 중 가장 큰 사이즈로 펜 터치 기능까지 갖췄다. 노트북 시장에서 고객은 갈수록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면적만큼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에서의 혁신적인 디자인 변화 없이는 제품의 변화도 어렵다는 데 주목했다. 최기석 LG디스플레이 팀장은 “에지(모서리) 부분을 약간 굽히는 정도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기 어렵다고 생각했다”며 “디스플레이를 반으로 확 접는 식의 강도 높은 혁신이 필요했다”고 개발 동기를 설명했다. ‘노트북용 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은 현존하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중에서 사이즈가 13.3인치로 가장 크다. 접히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 부품을 모두 얇게 만들면서 동시에 내구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접히는 횟수가 반복될수록 부품 간 경계가 분리되는 박리 현상이 일어나는데, 각 부품 간 점착제 스트레스 설계·개발을 통해 이를 막고 총 30만회까지 접히는 횟수를 확보했다.

[한국경제=배성수 기자] 차세대 스마트폰 폼팩터(특정 기기형태)로 화면이 돌돌 말리는 ‘롤러블폰’이 주목받는 가운데,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워치도 출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보기술(IT) 매체 렛츠고디지털은 삼성전자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 출원한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전자장치’에 대한 기술 특허가 최근 승인을 받고, 정식 공개됐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특허 문서에 따르면 해당 갤럭시 워치는 콤팩트한 크기의 두 개의 반원형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모습입니다. 평소엔 일반 갤럭시워치와 동일한 모습이지만, 측면 버튼을 누르면 두 디스플레이가 확장되는 형태인데요, 완전히 확장된 화면은 확장되기 전의 사이즈 보다 약 40% 커집니다. 삼성전자는 두 디스플레이 사이에 좁은 프레임을 끼웠습니다. 여기에 사진과 동영상을 캡처할 수 있는 카메라 센서와 플래시가 내장됐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스마트폰이 없이 스마트워치 단독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경제=김승한 기자] 애플이 내년에 출시하는 아이폰14 시리즈 중 일부 모델에 ‘펀치홀’ 디자인을 최초로 채택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9일(현지시간) 폰아레나 등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출시하는 아이폰14 시리즈 상위 모델에 ‘노치’ 디자인을 없애고 펀치홀 디자인을 적용한다. 노치는 상단 일부를 비워 카메라를 배치한 디자인이다. 일명 ‘M자 탈모’라고도 불린다. 애플은 2017년 출시한 아이폰X부터 올해 아이폰13까지 4년 연속 이 디자인을 채택했다. 애플이 노치 대신 적용하는 ‘펀치 홀’ 디스플레이는 사실 삼성이 원조다. 스크린 상단에 구멍을 뚫어놓은 형태로 삼성이 2018년 12월 ‘갤럭시A9 프로’에 처음 적용했다. 카메라 구멍을 제외한 전면이 모두 디스플레이라 풀스크린이 가능하다.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 적용될 OLED 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거론된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중소형 OLED 패널 시장에서의 기술력과 존재감은 상당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