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인증기관 “LG디스플레이 OLED, 눈 건강숙면에 도움”…外

[뉴스1=정상훈 기자] LG디스플레이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이 미국의 인증기관으로부터 눈 건강은 물론, 숙면에도 도움을 주는 디스플레이로 인정받았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눈 안전 특화 인증기관 ‘아이세이프'(Eyesafe)는 최근 ‘OLED, 건강을 위해 설계된 TV'(OLED: TV Designed for Health)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간했다. 아이세이프는 백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소비자들이 디스플레이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났다는 점에 주목, 디스플레이와 눈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백서는 특히 LCD(액정표시장치)와 OLED가 각각 눈 건강과 일주기 리듬(Circadian rhythm)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두 디스플레이는 블루라이트(Blue Light, 청색광) 방출량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블루라이트는 눈의 피로도를 증가시키고,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서는 “블루라이트 노출이 누적되면 망막에 손상을 줄 수 있있으며,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한다”며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눈 건강과 수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김경택 기자] 코스닥 상장사 얍엑스가 폴더블폰 등에 사용되는 플렉시블(flexible)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제조 공정 보호용 패드오픈 필름 양산기술 국산화에 성공했다. 얍엑스는 폴리우레탄 재질의 패드오픈 필름(Pad-Open Film)에 관한 생산기술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회사 측은 플렉시블 OLED 공정보호용으로 사용되는 해당 소재의 경우 현재 일본 OLED 부품소재 전문기업 한 곳에서 독점 공급해오고 있는 만큼 국산화 대체 수요가 높다고 설명했다. 플렉시블 OLED 패드오픈 보호 필름은 OLED 공정 수율을 결정짓는 주요 소재다. 패드오픈 필름은 플렉시블 OLED 공정 중 폴리이미드(PI)층의 굴곡을 방지하고, 박막 봉지층이 외부로부터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부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후단 공정이 완료되면 쉽게 제거가 가능한데다 잔여물이 없고 정전 처리가 되어 있어 외부 이물 등의 2차 오염까지 막아주는 특수기능성 보호필름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자신문=박소라 기자] 스마트폰과 TV에 사용하는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재료 시장이 연평균 9%씩 성장해 2025년 22억9000만달러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유비리서치가 발간한 AMOLED 시장 자료에 따르면 2025년까지 한국 패널 업체의 발광 재료 구매액은 2021년 12억3000만달러에서 연평균 5.9% 성장해 2025년에는 15억5000만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패널 업체의 발광 재료 구매액은 2021년 5억1000만달러에서 2025년에는 7억4000만달러로 연평균 9.7%씩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향후 5년간 한국 패널 업체의 발광 재료 시장 점유율은 전체 중 69.2%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유비리서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재료 구매 고비율이 유지되고,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용 발광 재료 구매도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착 방식별로 살펴보면 RGB OLED 방식이 2025년까지 전체 시장에서 78.3%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다. 대형에서 사용되는 W-RGB OLED나 QD-OLED보다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 W-RGB OLED 발광 재료 시장은 패널 출하량 증가에 따라 2025년까지 전체 시장에서 18%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 QD-OLED는 투자가 월 3만장 수준에 그치면 발광 재료 시장 점유율은 3.7%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뉴스24=장유미 기자]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인 ‘갤럭시Z’ 시리즈가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오포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과 애플까지 시장 참전을 예고하면서 디스플레이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폴더블폰 대중화에 힘입어 핵심 부품인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당분간 고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면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업체 오포가 이날 오후 5시께 ‘이노데이 2021’ 컨퍼런스를 열고 첫 폴더블폰인 ‘오포 파인드N’을 공개한다. 내년 1~2월께 출시될 예정인 이 제품은 처음으로 초박막유리(UTG)를 적용한 중국산 폴더블폰으로, 인폴딩 형태에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메인 8인치·커버 6.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AP는 퀼컴의 스냅드래곤888 칩셋으로 구동된다. 디스플레이는 내부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외부는 BOE가 공급한다. 삼성과 세계 최초 폴더블폰 출시 경쟁을 벌이던 화웨이도 오는 23일 신형 폴더블폰인 ‘화웨이 P50 포켓’을 공개할 예정이다. 기존에 ‘메이트V’로 알려졌던 이 제품은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시리즈와 같은 ‘클램셸(조개껍데기)’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BOE가 공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내년 2월 출시되는 폴더블폰 신제품은 삼성디스플레이의 패널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외신들에 따르면 ‘메이트X2’의 뒤를 잇는 이 폴더블폰 신제품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무편광(POL-Less) OLED 패널이 적용될 예정이다. 샤오미 역시 조만간 새롭게 내놓을 ‘미믹스폴드2’의 내부 디스플레이를 삼성디스플레이에서 공급 받을 예정이다. 8.01인치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로, 초박막강화유리(UTG)가 적용된다. 외부 디스플레이는 CSOT의 6.52인치 제품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