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제4회 OLED 조명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공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10 9일 개막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2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KES2012)에 올해로 4회째 맞이하는 OLED 조명디자인 공모전에 대한 수상작을 공개했고, 2009년부터 시작한 공모전의 수상작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OLED 조명관을 전시하였다.

                                                              [ ETRI OLED 조명 전시관 전경]

제4회 OLED 조명 디자인 공모전은 지정부분 대상(지식경제부장관상)과 지정부문과 자유부문에서 최우수상 2작, 우수상 2작, 가작 4작(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상)으로 선정됐다. 다음은 대상을 수상한 ‘Luminious Glass’ 작품이다.

[대상(지정부분): Luminious Glass (전주형+차미정, 한양대학교)]

올해에는 디자인 분야 이외에 응용 시나리오 분야가 첫 시행이 되었는데, 최우수상(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상)으로 ‘OLED Life 24’ 가 수상을 했다.

                           [최우수상(응용 시나리오분야): OLED life 24 (김자영+주병권+김성현, 고려대학교)]

수상작 이외에도 미래의 주거 조명 환경에 대해 연출을 선보였으며, 색가변 OLED 광원 기술과 무선센서를 적용하여 시간 변화에 따라서 집안의 조명이 바뀌는 컨셉이다.

            [색가변 OLED 광원 기술과 무선 센서를 연동한 미래의 주거 조명]

또 다른 새로운 디자인으로는 무선전력전송을 이용하여 와인잔과 OLED 조명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bar를 연출하였다.
무선센서와 무선구동시스템을 이용한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실내에서 선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조명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명 디자인 관점에서도 많은 자유도를 제공할 수 있다.

             [무선전력전송 기술을 이용한 와인잔과 어우러진 OLED 조명]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시행하는 OLED 조명 디자인 공모전이 큰 관심과 호응을 얻으면서 OLED 조명이 감성조명으로써 일상 생활에 친근하고 쉽게 접목이 되기를 기대한다.

 

reporter@olednet.co.kr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