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summit 2016] OLED TV vs. QLED TV, OLED TV black 표현력 압도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중인 OLED Summit 2016에서 LG Display가 동급 최고모델인 65ich UHD OLED TV와 65inch Curved QD-LCD TV를 비교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비교 모델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일반 TV 프로그램, 영화 등의 다양한 영상과 패턴을 통해 OLED TV와 QD-LCD TV의 다양한 화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LG Display 관계자는 “OLED TV와 QD-LCD TV를 UHD Alliance 표준인 white 색온도 6500K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드로 설정을 하게 되면 OLED TV가 QD-LCD TV에 비해 압도적으로 black를 잘 표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QD LCD TV가 휘도는 OLED TV보다 높지만 기본은 LCD이기 떄문에 OLED TV의 색감보다 white 톤이 더 가해져 왜곡되는 느낌을 받는다. 또한 시야각에서도 OLED TV는 왜곡이 거의 없이 표현할 수 있지만 QD-LCD는 색이 왜곡된다.” 라며 OLED TV가 QD-LCD TV보다 우수한 화질을 강조하였다.
실제 전시장에서 상영된 영상을 비교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우주영상에서 OLED TV는 별 하나하나를 선명하게 표현하는 반면 QD-LCD TV는 별을 희미하게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만 표현되었다. 시야각 측면에서도 OLED TV의 좌 우 색변화는 거의 없었지만 QD-LCD TV는 색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번 SID2016의 나노시스와 QD비젼이, IFA 2016에서 삼성전자와 하이센스가 QD-LCD TV가 OLED TV보다 우수함을 강조하였지만, 이번 OLED Summit 2016에서는 LG Display가 QD-LCD TV보다 OLED TV가 훨씬 뛰어남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QD-LCD TV진영과 OLED TV진영간의 화질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앞으로의 TV시장에서 어떤 TV가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 지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