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문턱 넘어선 中 BOE…삼성·LG 등 韓 디스플레이 위협…外

[아시아경제=정현진 기자] 중국 디스플레이업체 BOE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력을 빠르게 키워나가면서 시장에서 몸집을 키워나가고 있다. 삼성과 LG 등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 만이 뚫었던 애플의 문턱을 넘어서면서 BOE는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에 이어 OLED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을 위협하고 있다. 16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BOE는 애플의 신형 스마트폰인 아이폰13에 들어가는 6.1인치 OLED 패널을 지난달부터 출하하기 시작했다. 소량의 OLED 패널을 먼저 납품한 뒤 애플의 최종 성능 검사 등을 거쳐 출하량을 확대할 예정이다. BOE는 당초 리퍼용 패널과 같이 한정된 용도로 OLED 패널을 애플에 공급해왔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대량 공급을 하게 됐다. 니혼게이자이는 이렇게 되면 아이폰13의 6.1인치용 OLED 공급은 삼성전자와 BOE가 나눠 맡게 된다고 전했다. BOE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하면 삼성 몫은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BOE는 공급 비율을 초기 20%에서 향후 4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애플은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에서 조달하던 디스플레이를 BOE에서도 추가로 받게 되면서 공급망을 다변화 하게 됐다. 이렇게 되면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에도 OLED 투입을 고려 중이며, 2023년 전후로 OLED 도입을 본격화할 수 있다.

[서울경제=이수민 기자] 가까운 미래에 유리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손꼽히는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이 오는 2031년까지 1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형 투명 OLED를 유일하게 생산하는 LG디스플레이(034220)는 성장 동력을 선점한다는 목표 아래 사내 벤처와 별도 태스크포스(TF)로 시장 확장에 고삐를 죄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최근 TV사업부에 투명 태스크팀을 새롭게 꾸렸다. 상품 기획과 마케팅·영업 등에서 활약하던 이들로 구성된 이 팀은 미래 먹거리 확보라는 목표 아래 투명 OELD를 도입해 나갈 핵심 분야로 사이니지와 건축·모빌리티를 선정하고 고객사 발굴에 힘을 쏟고 있다. LG디스플레이가 만든 별동대는 또 있다. 투명 OLED를 활용한 맞춤형 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설치, 유지 보수 등을 제공하는 사내 벤처 ‘파라솔’도 설립돼 기민한 대응에 나섰다. 파라솔은 LG디스플레이전략·마케팅·개발 부서에서 근무했던 4명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으로 최근 세계기후정상회의 비대면 회의가 열린 청와대 상춘재부터 빌딩 전망용 승강기, 패션 매장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목적으로 투명 OLED를 선택한 이들과 함께 고객 맞춤 솔루션을 만들어 가는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업계는 현재 투명 OLED 가격이 일반 OLED보다 4~5배가량 비싸지만 시장이 커진다면 가격 경쟁력을 갖춰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CCTV뉴스=황민승 기자]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공동 개발한 차세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가 앞선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LG전자는 오는 15일까지 경기도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국제 광융합 엑스포’에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분야 혁신 기술로 최고상에 해당하는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국제 광융합 엑스포는 산업통상자원부, LED산업포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LED·OLED 및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디스플레이 및 사이니지 제품·기술 ▲광융합 신기술 등 6개 분야에서 200여 개 회사가 참가했다. 이번에 대통령상을 수상한 LG전자의 마이크로 LED는 초소형 LED 소자들이 각각 스스로 빛을 내며 화소 역할을 수행하는 자발광 방식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밝고 선명한 화질과 넓은 시야각이 장점으로 꼽힌다. LG전자는 디스플레이의 개별 화소를 제어하는 TFT(박막트랜지스터) 방식을 적용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기술은 기존 PCB(인쇄회로기판) 방식 대비 한 차원 높은 기술로 평가받는다. 동일한 크기의 화면에 고해상도를 구현하기 용이하고, 소재 특성상 빛 반사가 적어 블랙 표현에도 유리하다. LED 화소 하나하나를 개별 제어하기 때문에 화질과 발광 효율도 뛰어나다. 또한 테두리가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의 모듈러 방식이기 때문에 캐비닛(LED 사이니지의 기본 구성단위)을 이어 붙이기만 하면 원하는 크기로 무한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