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디스플레이 ‘QD-OLED’ 본격 공급…30일 출하식…外

[조선비즈=박진우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의 양산 출하식을 오는 30일날 갖는다. 삼성이 미래 먹거리로 꼽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QD-OLED 공급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셈이다. 23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캠퍼스 8.5세대(2200×2500㎜) Q1 라인에서 QD-OLED의 양산 출하식을 갖고, 고객사 공급을 시작한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 QD-OLED의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등이 꼽힌다. 출하된 QD-OLED 패널은 모듈 공정을 위해 베트남으로 옮겨진다. 모듈 공정은 디스플레이가 TV에 장착돼 잘 구동되도록 여러 부품을 장착하는 과정이다. 모듈 공정이 끝난 뒤 QD-OLED 패널은 베트남 삼성전자 TV 공장 등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 Q1 라인에서 월 3만장 생산된다. 55인치와 65인치 TV를 약 100만대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현재 QD-OLED의 고객사별 공급 비중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는 출시 초기 연간 수십만대 규모의 QD-OLED TV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에 QD-OLED TV 신제품을 선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가 QD-OLED를 본격적으로 공급하게 되면, 현재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의 99%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TV용 대형 OLED 시장 구도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하얀빛을 내는 소자를 발광원으로 쓰는 W(화이트)-OLED를, 삼성디스플레이는 푸른 빛을 내는 발광 소자를 사용하는 OLED 패널에 퀀텀닷(양자점) 컬러필름을 덧씌워 기술적 지향이 서로 다르다.

[아주경제=강일용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워치4 시리즈의 선전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화웨이를 제치고 2위를 기록했다. 운동에 적합한 일반 모델과 일상에 최적인 클래식 모델 등 2가지 모델을 출시해 이용자 선택의 폭을 넓혔고, 새로 추가된 체성분 분석 기능이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갤럭시워치4 시리즈의 선전으로 애플 ‘워치OS’에 비해 점유율이 형편없었던 구글 ‘웨어OS’의 점유율도 급증했다. 22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4 시리즈 출시에 힘입어 분기 최대 출하량을 달성하며 애플과 격차를 좁히고 전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3분기에도 여전히 1위를 유지했지만 신작인 애플워치 시리즈7의 출시가 3분기로 연기되면서 점유율이 전년동기보다 10% 떨어졌다. 어메이즈핏은 유럽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며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 애플에 이어 2위를 차지했던 화웨이는 점유율 5위로 떨어졌다. 스마트폰과 연결성을 강조하는 스마트워치의 특성상 자사 스마트폰 출하량이 급감한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

[이데일리=배진솔 기자]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사장)가 최근 임직원들에게 그간의 경영 성과와 미래 먹거리 등 향후 계획을 직접 공유했다. 특히 이달 말부터 본격 양산하는 삼성의 차세대 퀀텀닷(QD)디스플레이 상용화라는 특명을 안고 있는 만큼 임직원들에게 현 상황을 자세히 공유하는 한편 철저한 준비를 촉구하기도 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 사장은 지난 17일 온·오프라인으로 ‘CEO(최고경영자)와 함께하는 人(인)택트 미팅’을 열어 임직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상반기에는 5월부터 ‘소통릴레이’를 통해 현장에 직접 찾아가 7번의 간담회를 열었는데, 하반기에도 ‘인택트 미팅’으로 임직원들과 쌍방향 소통을 이어간 것이다. 이 자리에서 최 사장은 임직원들에게 QD디스플레이 사업 현황에 대해 자세히 밝혔다. QD디스플레이는 파란빛을 내는 청색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위에 QD 컬러필터를 입힌 패널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삼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다. 최 사장은 “현재 QD디스플레이 수율(완성품 중 양품 비율)이 초반보다 개선됐다. 수율에 탄력을 받아서 점점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본격적인 양산은 11월30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사장은 구체적인 QD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QD디스플레이는 65인치, 55인치 TV와 34인치 모니터를 양산해 출시하고 시장 반응을 보고 생산을 늘릴지 결정할 예정”이라며 “내년 매출 목표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5년 후를 내다보는 사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QD상용화 길에 대한 회사의 고민도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한 번도 못 접은 중국 스마트폰 회사, 벌써 2번 접는 폴더블폰 준비?”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독주가 한창인 가운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또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도권은 삼성전자에게 있지만, 차세대 폼팩터(기기 형태)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물밑 견제’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3일 네덜란드 IT 전문매체 렛츠고디지털에 따르면 중국의 ‘원플러스(OnePLUS)’는 지난해 말 이중 힌지(경첩) 구조를 가진 모바일 기기와 관련된 특허를 출원했다. 해당 특허는 현재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에 등록됐다. 특허에 따르면 원플러스의 폴더블폰은 기기 왼쪽과 오른쪽에 크기·두께가 다른 경첩이 달려있다. 가운데 화면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화면이 겹친 채로 접힌다. 오른쪽의 하우징이 약간 더 두껍다. 기기 한쪽 측면에 스마트폰 기능과 관련된 부품을 배치해, 접었을 때 두께를 줄이기 위함으로 보인다. 외부에 커버 디스플레이는 없다. 접은 상태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이 제한되는 셈이다. 원플러스는 중국 BBK 그룹의 스마트폰 제조사다. 오포(OPPO), 비보(VIVO)와 함께 중국, 인도를 중심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을 판매한다. 원플러스의 폴더블폰 관련 특허 출원이 알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