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패드 접수한 LG디스플레이, 차량용 OLED로 애플카와 만난다?…外

[테크월드뉴스=이재민 기자] 세계 1위 대형 OLED 패널 공급업체인 LG디스플레이는 사업 전반을 OLED로 전환하고 있다. 지난 8월 LG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쓰이는 중·소형 OLED 패널 생산 공장 증설에 3조 3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부터 증설 공장이 가동하면 중·소형 OLED 패널 생산능력은 월 6만 장 수준으로 현재보다 2배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대규모 투자에는 애플의 영향력이 컸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애플에 아이폰용 OLED 패널 약 5000만 대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2024년부터는 애플에 아이패드용 OLED 패널을 납품할 예정이다. 애플과 협력이 확대되면서 LG디스플레이가 애플카에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공급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11분기 연속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차량용 OLED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90%가 넘어 대형 OLED처럼 독점하고 있다.

[이데일리=강경래 기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 모두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습니다.”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은 3일 경기 용인 주성 R&D센터에서 기자와 만나 “그동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태양광 장비 분야에서 앞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1조원 이상 R&D(연구·개발) 비용을 투입했다. 우선 올해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성과가 나고 있다”며 “내년에는 반도체와 함께 태양광 장비, 2023년에는 디스플레이 장비까지 모두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황 회장이 1993년 창업한 주성엔지니어링은 이후 커패시터 전용 장비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며 업계에서 주목 받았다. 반도체는 커패시터와 트랜지스터를 조합해 만든다. 하지만 이전까지 커패시터는 트랜지스터를 만드는 장비로 생산해왔다. 황 회장은 “커패시터 전용 장비를 기습적으로 만드니 전 세계적으로 경쟁자가 없었다. 빠르게 시장에 진입한 뒤 회사가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반도체 장비 사업을 어느 정도 안착시킨 황 회장은 반도체 증착 기술을 응용해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도 진출했다. 주성엔지니어링이 만든 플라즈마 화학증착장비(PE CVD)는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중국, 대만 등 국내외 유수 디스플레이 업체들에 활발히 공급됐다. 이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봉지장비(인캡슐레이션) 등으로 디스플레이 장비 영역을 확장하기도 했다.

[디지털데일리=백승은 기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열리는 정보기술(IT) 및 가전 전시회 ‘CES2022’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2년 만의 개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국내 주요 전자업체는 분주하게 전시를 준비 중이다. 다만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위험성이 대두되는 등 변수가 남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시간으로 2022년 1월5일부터 8일까지 CES2022을 개최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열었지만 올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다. 올해 참가 기업은 1700여개다. 코로나19 이전인 2020년에는 4400개 기업이 참여했던 것과 비하면 반 토막이다. 국내 기업은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차 등 300여개다. 오프라인은 참관객과 관람객 모두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쳐야 입장할 수 있다. 마스크 착용 또한 필수다. 전시회에 앞서 1월3~4일 양일간 미디어데이 행사를 연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장이 기조연설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CES2022에서 첫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내놓을 전망이다. 백색 OLED층 대신 청색 OLED층을 광원으로 하는 퀀텀닷(QD)-OLED다. 공급사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달 말 QD-OLED 출하를 시작했다. 모바일에서는 ‘갤럭시S21FE’를 공개한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1’ 시리즈 보급형 모델이다. 이외 전시회 관련 자세한 사항은 12월 중순 이후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LG전자는 90인치대 초대형 OLED TV를 선보인다. 패널 공급사 LG디스플레이는 지난 9월 42~97인치에 이르는 OLED 제품군을 갖췄다고 언급했다. 또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채택했다. LG전자 전시장에는 실물 제품이 없다. 대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부스 내 설치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을 볼 수 있다.

[ZDNet=유혜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제58회 ‘무역의 날’을 맞아 한국 무역이 사상 최단기 무역 실적 1조 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무역 실적 1조 달러는 299일 만인 지난 10월 26일 기록됐다. 기존 최단기 시점인 2018년 11월 18일보다 한 달 가까이 앞당겼다. 올해 초부터 11월까지 한국 15대 품목 수출 실적이 모두 증가했다. 산업부는 반도체·조선·스마트폰 등 주력 산업이 세계 1위로 한국 수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스템반도체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친환경 자동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케어 등 유망 품목의 연간 수출액은 모두 사상 최고치로 전망된다. 화장품 수출은 18개월 연속, 농·수산 식품 수출은 15개월 연속 증가해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한국 드라마·웹툰 인기에 힘입어 3분기까지 서비스 수출 규모도 850억 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산업부는 내년에도 세계 무역 규모가 늘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퍼지고 물류난·공급난이 이어져 증가 폭은 줄어들 것으로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