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TV에 LG OLED 탑재되나 …外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삼성전자 TV에 LG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탑재를 두고,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 성장 중인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전통의 가전업계 라이벌 간 협업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자 업계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 프리미엄에 TV에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사용할 지를 두고 최근 협상을 진행 중이다. 양사 협업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패널 관련 시장의 상황 때문이다.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 생산할 수 있는 QD-OLED 패널 출하량은 최대 100만대로, 삼성전자 연간 TV 출하량(5000만대)의 2% 수준에 불과하다. 반면 전 세계에 OLED TV 패널을 사실상 독점 공급 중인 LG디스플레이의 패널 생산량은 올해 연 800만대에서 내년 1000만대, 2023년 1100만대(추정치)로 점차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가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제품을 묶어 새로운 TV 라인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QD-OLED는 상위 모델로, LG OLED 패널은 보급형 제품으로 판매하는 식이다. 디스플레이 조사 기관인 유비리서치 관계자는 “OLED패널 성능에 대한 불안도 해소됐고, 점차 메인이 되고 있는 프리미엄 TV 시장의 특성도 고려할 때 LG디스플레이 OLED가 공급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뉴시스=박정규 기자]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가 내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메타버스용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세계 최초 노와이어(No-Wire), 노패키지(No-Package)의 와이캅(WICOP) 기술이 적용된 ‘WICOP mc(WICOP+Micro Pixel)’ 제품을 내년 1월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처음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와이캅 mc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의 핵심인 VR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형태로 전시장에 공개된다. 와이캅 mc 칩 620만개가 적용된 FHD 82인치 디스플레이와 칩 280만개가 적용된 40인치 디스플레이가 시연될 예정이다. 와이캅 기술은 반도체 공정에서 나온 칩 그대로 일반 조립라인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반도체 기술이다. 10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니(Mini)·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Micro LED)를 제작하려면 와이어 같은 부속품이 없어야 하는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기술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와이캅 mc는 효율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2000PPI(Pixel per Inch) 이상의 고해상도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의 요구사항을 모두 갖췄다는 게 서울반도체의 설명이다.

[조선비즈=박진우 기자] 애플이 내년 하반기 출시할 아이폰14(가칭)에 펀치홀(카메라 구멍)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아이폰 공급망에 포함돼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BOE의 표정이 엇갈린다. 이미 갤럭시 시리즈에 펀치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대량 공급한 이력이 있는 삼성디스플레이는 여유로운 분위기가 감지된다. LG디스플레이는 공급 경험은 없지만 펀치홀 디스플레이의 기술 난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 반면 공급 경험이 있지만 디스플레이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BOE는 일단 애플이 요구하는 기술 수준을 따라가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폰아레나 등 해외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등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출시할 아이폰14 시리즈 고급 모델인 프로의 전면 디자인에서 ‘노치’를 빼고 펀치홀을 적용한다. 노치는 디스플레이 상단의 일정 부분을 카메라 모듈과 센서 등에 할애하는 디자인으로, 생김새가 한자 ‘오목할 요(凹)’자와 유사하다. 이 때문에 ‘M자 탈모’라고도 불린다. 애플은 페이스ID라는 안면인식 보안기술을 위해 노치 디자인을 지난 2018년 출시한 아이폰X(텐)부터 최근 내놓은 아이폰13까지 유지하고 있다. 애플이 노치 대신 적용하려는 펀치홀 디자인은 전면 스크린을 카메라 모듈의 동그란 원만 남기고 모두 디스플레이로 채우는 것이다. 지난 2018년 삼성전자 갤럭시A9 프로에 처음 적용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하는 해당 디스플레이 패널에는 ‘인티니티 오(O)’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가 15일 첫 폴더블 스마트폰 ‘파인드N’을 공개했다. 오는 23일 중국에서 출시되는 이 폴더블폰은 삼성전자의 제품처럼 화면이 안으로 접히는 ‘인폴딩’ 형태를 갖췄다. 눈에 띄게 다른 점은 접었을 때 화면 비율이 18:9로 가로 폭이 좀 더 넓다는 것이다. 제품은 5.49인치 외부 디스플레이와 7.1인치 내부 디스플레이를 갖춰 제품 크기를 출이고 휴대성을 높였다. 출고가는 7699위안(약 147만원)으로 책정됐다. 내부에 탑재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공급받는다. 후면 카메라는 5000만 화소를 포함한 트리플(3개) 카메라가 적용됐다. 내부 카메라는 3200만 화소다.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88이며 8기가바이트(GB) 메모리(RAM), 256GB 저장공간 모델과 12GB RAM, 512GB 저장공간 모델로 나온다. 배터리는 4500밀리암페어시(mAh다. 33와트(W) 고속충전과 15W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무게는 275g로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3’(271g) 보다 조금 더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