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삼성TV에 LG OLED 공급”…‘가전 동맹’ 본격 실현 …外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국내 가전 맞수인 삼성과 LG가 TV시장에서 본격 손을 잡는다. 삼성전자는 내년 자사 프리미엄TV에 LG디스플레이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을 사용키로 했다. 다음달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 2022’에서 이 같은 내용이 발표될 전망이다. 20일 관련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사 프리미엄TV에 LG디스플레이의 OLED를 사용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한 핵심 관계자는 “이달 LG디스플레이의 OLED 공급이 확정됐다”며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와 별개로 LG디스플레이 패널을 받아 사용하는 OLED TV가 출시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사안은 내년 ‘CES 2022’에서 발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업을 통해 삼성전자는 프리미엄TV 라인업을 넓히게 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을 이용한 QD-OLED TV를 내년 출시하고, LG디스플레이 OLED 패널을 탑재한 OLED TV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TV 등 액정표시장치(LCD) 기반 TV 제품군을 생산해왔다.

[파이낸셜뉴스=김준혁 기자] 내년 1월 초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는 신제품 ‘갤럭시S21FE(팬에디션)’와 최신 히트작 ‘갤럭시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등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또 삼성전자 가전과 모바일 부문이 통합된 DX부문 첫 국제 데뷔인 만큼 전시 구성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1월 5일(현지시간)부터 4일간 진행되는 CES에서 차기 신작 갤럭시S21FE(갤S21FE)를 관람객에게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폰아레나 등 일부 IT매체는 삼성전자가 CES 하루 전날인 4일 신규작을 공개, 11일에 출시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갤S21FE는 갤럭시S 시리즈 기능과 디자인 등은 유지하고 일부 부품사양을 낮춰 가격부담을 줄인 보급형 모델이다. 다만 갤S21FE 출시는 기존 예측처럼 유럽 시장에서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5세대 이동통신(5G)이 지원되는 중저가폰 수요가 비교적 많은 유럽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3·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도 지역 맞춤형 중저가 5G폰 공급을 강조한 바 있다.

[매일경제= 김승한 기자] “삼성전자 등 경쟁사 제품은 주름이 많고 내구성도 한참 떨어진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가 최근 자사 최초 폴더블폰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삼성전자 폴더블폰을 이 같이 저격했다. 삼성 디자인을 차용하면서도 성능은 자사 제품이 더 뛰어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폴더블폰을 상용화하고 현재 시장을 주고하고 있는 만큼 타사 제품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다만 최근 중국 제조사들이 선보이는 폴더블폰 디자인을 보면 같은 제품이라 해도 무색할 만큼의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오포는 이달 23일 폴더블폰 ‘파인드N’을 중국 시장 한정으로 출시한다. 출고가는 폴더블폰 치고 다소 저렴한 7699위안(약 142만원)으로 책정됐다. 파인드N 외형은 삼성 ‘갤럭시Z폴드3’와 상당히 유사하다. 삼성 폴더블폰처럼 안쪽으로 접는 ‘인폴딩’ 방식이 채택됐고, 전체적인 크기와 카메라 배열 등 대체적인 디자인도 거의 똑같다. 다만 디스플레이 크기는 삼성보다 살짝 작다. 파인드N은 접었을 때 외부 디스플레이가 5.49인치, 완전히 펼쳤을 때는 7.1인치다. 삼성 갤럭시Z폴드3는 각각 6.2인치, 7.6인치다. 파인드N 배터리 용량은 4500mAh로 갤럭시Z폴드3(4400mAh)보다 살짝 많다. 무게는 275g로 갤럭시Z폴드3(271g) 보다 조금 더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