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한다 …外

[전자신문=김지웅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스타트업과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선다.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는 새년 1월 6일까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2022 드림플레이’를 운영한다. 드림플레이는 디스플레이 분야 우수한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창업 프로그램이다. LG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을 토대로 스타트업 공모를 통해 차세대 기술 혁신뿐 아니라 기존의 제품 영역을 넘어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모집 분야는 △OLED 소재·부품·장비 △OLED 기반 신제품 △디스플레이 개발·생산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아시아경제=정현진 기자] 중국이 액정표시장치(LCD)를 앞세워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전체 점유율 측면에서는 한국이 한자릿수대로 조만간 떨어질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신기술로 업계를 이끌며 사업 영역을 고수해 나가기 위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현재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LCD 시장을 중심으로 중국이 장악하고 있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 CSOT 등은 국내 업체로부터 LCD 사업이나 공장들을 매입해 빠르게 성장해왔다.

[동아일보] ㈜진웅산업이 ‘2021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 대상’에서 2년 연속 기술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 1980년 경기 동두천시에서 염료의 국산화를 목표로 설립했고 당시에도 중소기업 최초 피혁 염료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으로 업계에서 굳건한 입지를 지켰다. 이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재료로 성공적인 주력 사업 전환에 성공했다. 이 과정에서 20년 넘는 세월 동안 연구개발에 몰두해왔고, OLED TV용 핵심소재 국산화라는 목표를 달성했다. 이후 LG디스플레이의 1차 협력사로 등록됐고, 현재도 거래를 이어나가고 있다.

[조선일보=박건형 기자] 삼성전자 신임 대표이사 한종희 부회장은 과거 TV를 개발하는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시절부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반대론자였습니다. 기자간담회 때마다 “OLED TV는 잔상이 남는 번인 같은 기술적 문제가 많다”며 “OLED TV는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삼성은 경쟁사인 LG디스플레이에서 OLED 패널을 공급받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납품 수량과 시기에 대한 조율이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이 내년에 OLED TV를 출시한다는 겁니다. OLED TV를 비판해온 한 부회장이 대표이사가 된 이 시점에 왜 삼성은 이런 선택을 하는 걸까요. 전자업계에서는 “자존심 대신 실리를 택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